초보자를 위한 완간 미드나이트 매뉴얼 업소용

이 매뉴얼은 국내에서 가동중인 완간 미드나이트 맥시멈 튠3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입문자 지향으로 중고수를 위한 팁은 적지 않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홈페이지들을 참고해 주세요.


완간 미드나이트 맥시멈 튠3 공식 홈페이지
완간 미드나이트 맥시멈 튠 네이버 카페

2011년 4월 5일 최종수정


1. 가동중인 오락실 목록

건대 스타시티3층 크리오네(※3DX+ 1조)
부천 꿈어린
부천 엔터 게임랜드(※맥시멈 튠1)
강남역 지하상가 세종 *지하상가 공사중!
연신내 게임짱파크
일산 라페스타2층 크리오네
서현 타이토 스테이션
서울 대공원 (※R 1조)
부산 남포동 헐리우드

위 목록과 같이 수도권 7점포, 부산 1점포에서 가동중입니다.
그 외의 지역이라면....친한 오락실 사장님을 설득해 보도록 합시다.


2. 카드 구입

이 게임에서 자동차의 성능을 100%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우선 스토리모드를 클리어하여 내장 튜닝을 마쳐야 합니다.
타임어택 위주의 플레이어라면, 카드 플레이 시 오피셜 카(내장 튜닝 완료사양)를 선택하여 플레이하면 되므로 튜닝=스토리 모드를 플레이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다만, 3DX+에서는 오피셜 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ㅛ;)

분신 대전 모드는 카드로만 플레이 가능하며, 다른 플레이어와 배틀 시에는 오피셜 카를 이용할 수 없고, 튜닝된 자동차와 그렇지 않은 자동차의 성능 차이가 심하므로 배틀을 즐기고 싶다면 우선 카드를 구입 후 스토리 모드를 진행하여 튜닝을 마치도록 합시다. 완간의 가장 큰 재미가 바로 4인 동시배틀이므로 여유가 된다면 카드로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드는 기계 설정에 따라 장당 1000~2000원이며 카드당 카운트는 60입니다.


* 카드 작성 방법
1) 새로 카드를 발급하여 처음부터 작성: 1화부터 시작합니다. 스토리를 처음부터 즐기고 싶다면 이 방법을 추천.

2) 폐차 카드를 인계: 600마력(20화 클리어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플레이어 이름 등은 신규 카드와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튜닝하고 싶은 플레이어에게 추천. 폐차 카드는 오락실의 카운터에서 문의하거나, 기존 플레이어에게서 받거나 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3) 프레젠트 카드: DX+부터는 카드 인계시 기존 카드와 동일 마력의 차량을 5회동안 사용할 수 있는 프레젠트 카드가 생성됩니다. 프레젠트 카드의 사용이 끝난 뒤에는 폐차카드가 되며 이전과 마찬가지로 600마력 차량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차량 선택
추천 차량: 닛산 GT-R 34, 마츠다 RX-8, 미츠비시 랜서 에볼루션 Ⅷ이 특히 고성능 차량입니다.
그 외 RX-7 Type R, GT-R 32, S30Z 등도 추천.

비추천 차량: R2와 하이에이스(통칭 봉고) 등의 4단 차량
주로 취미 차...로 불리는 저성능 차량이므로 초보에게는 비추천.
3DX+에서 추가된 35-R, 하코스카, MX-5 등도 각각 다른 방면으로 우수한 편입니다.

4. 조작 설명

1) 핸들: 꺾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완간에서 핸들을 심하게 꺾어야 하는 경우는 드물며 타각을 많이 줄수록 속도가 떨어지므로 되도록 부드럽고 섬세하게 꺾도록 합시다.

2) 액셀: 오른쪽 페달. 가속 및 각종 선택 때 쓰입니다. 기본적으로 감속 때 이외에는 밟은 상태입니다.


3) 브레이크: 왼쪽 페달. 감속에 쓰입니다.


4) 기어: 변속에 쓰입니다.
1-3-5
2-4-6

완간의 기어는 위와 같은 6속 기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RPM에 맞춰 적절하게 변속하지 않으면 제대로 가속이 되지 않으니 요주의.
첫 플레이 때 오토(AT)를 선택하여 언제 기어가 올라가는지 체크한 후, 다음 플레이 때 매뉴얼(MT)로 바꿔 시프트 업 하도록 합시다. 기어 변속과 핸들 조작을 동시에 하기 어렵다면 오토로 핸들 조작을 우선 연습한 다음 매뉴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시점 변환: 녹색 버튼. 1인칭/3인칭 시점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블로킹에는 3인칭이 좀 더 편한 편.


6) 난입 허용/거부: 적색 버튼. 말 그대로. 도쿄/칸나가와 일주(이 두 코스는 2코인을 소비하는데 중간에 난입당하면 1코인분이 하늘나라로....) 플레이 중이거나 아무튼 집중하고 싶을 땐 꺼두는 편이 편하겠죠.


7) 리타이어: 옵션에서 리타이어를 ON으로 해둔 상태에서, 역주(진행해야 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차를 돌리는 것)하면 3초간 카운트가 뜹니다. 카운트가 끝나면 강제종료. 타임어택을 말아먹었다거나, 스토리 모드에서 무패 클리어를 노릴 때 사용하거나 등등.

5. 모드 설명
1) 스토리 모드: 스토리에 따라 등장하는 라이벌 CPU와 배틀하는 모드.
차량의 내장 튜닝, 즉 성능과 직결하는 튜닝은 이 모드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80화 클리어 때 내장 튜닝 종료). 따라서 카드를 작성한 후에는 무엇보다 가장 먼저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토리 모드를 클리어하면 완간 미드나이트 맥시멈 튠 1 & 2의 BGM을 얻게 되며, 이 BGM은 옵션에서 설정 후 타임어택&분신대전&난입대전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1화부터 80화까지 한 번도 패배하지 않고 클리어했을 경우에는 완간 미드나이트 R의 BGM도 추가로 얻게 됩니다.


2) 난입 대전: 플레이어 간의 대전 모드. 2인~4인까지 동시 배틀이 가능합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하고 있을 때 중간에 난입하면 기존 배틀은 중단되고 새로 코스/시간대를 골라서 배틀하게 됩니다(단, 배틀중인 플레이어들이 다른 플레이어의 난입을 거부해둔 상태에서는 중간에 난입 불가). 코스 등의 선택은 다수결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또한 한 번 배틀한 유저는 친구 리스트에 추가되어 분신 대전 때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 분기 선택: 도로와 도로가 연결된 특정 지점에서, 선두 플레이어는 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분기에 따라서 C-1에서 그대로 C-1으로 진행할 수도, 뉴 벨트(신칸죠)나 완간으로 빠질 수도 있습니다. 하코네를 제외한 나머지 코스는 모두 분기점이 있으니 선두일 때에는 가능한 유리한 쪽으로 이동하도록 합시다.


3) 분신 대전: 기계에 기록된 다른 유저들의 분신(=고스트)과 배틀하는 모드.
자동차의 외관과 관련된 파츠를 교환하는 외장 튜닝(=드레스 업)은 이 모드에서만 가능합니다. 배틀 후 얻은 포인트로 레벨업하여 파츠를 획득하게 되는데, 가장 빨리 포인트를 얻는 방법은 자신의 분신을 이겼던 플레이어의 분신에게 리벤지 배틀을 성공하는 것...이지만 레벨 10인 분신에게 승리하는 쪽이 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기록된 고스트는 일정기간 플레이하지 않으면 약해지는데, 플레이하지 않은 기간이 길어질수록 약해지므로 분신 대전에 자신이 없다면 일단 오래된 고스트를 골라보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외장 파츠 중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휠이며 나머지는 취향에 따라 골라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4) 10인 돌파 모드: 레벨에 따라 연속으로 등장하는 10명의 CPU를 제치는 모드.
CPU 차량의 끝부분에 기준선이 있는데 이 선에 닿으면 승리합니다. 총 돌파 시간에 따라서 브론즈/실버/골드 랭크를 받습니다. 각 코스당 10레벨까지 준비되어 있으며 모든 코스&레벨을 골드로 클리어하면 스페셜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클리어한 정도에 따라 플레이어 레벨이 오릅니다.

5) 타임어택: 자신의 차량/오피셜 카(내장 튜닝 완료) 중 선택하여 도전할 수 있습니다. 타임어택에서는 트래픽 카가 나오지 않습니다.
기존 코스 외에 도쿄/칸나가와 지역의 고속도로를 각각 통합한 도쿄 고속도로 일주(59.7km)와 칸나가와 일주(39.4km)는 플레이하는 데 2코인이 필요합니다.
 

5. 조작 팁
1) 핸들 중립
보통 레이싱 게임에서 핸들을 특정 방향으로 꺾지 않은 상태로 두었을 때, 즉 중립일 때 차는 직진합니다. 이는 완간도 마찬가지이나, 속도가 붙을수록 차체가 흔들리기 때문에 그대로 둔 상태에서도 한 쪽으로 치우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트래픽 카나 벽에 부딪힐 위험이 커질 뿐만 아니라 속도도 떨어지게 되므로, 흔들리지 않도록 핸들을 단단히 잡고 고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2) 기본적으로 코너에서는 아웃-인-아웃



그림과 같이 코너(커브)의 바깥쪽을 아웃, 안쪽을 인이라고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인-인-인이 가장 빠르지만 사람과 마찬가지로 자동차 역시 갑자기 방향을 바꿀 수 없으며 인으로 진행하더라도 결국미끄러져 아웃에 부딪히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효율적으로 코너를 클리어하는 방법은 아웃-인-아웃이니, 급격한 코너가 나온다 싶으면 우선 아웃으로 빠지도록 합시다.

3) 트래픽 카에 부딪히지 않기 위해서



트래픽 카는 기본적으로(플레이어가 먼저 부딪히지 않는 이상) 차선을 지켜 이동합니다. 따라서 그림과 같이 차의 중심을 차선과 겹치듯이 타면 트래픽 카와는 부딪히지 않습니다. 스토리 모드나 배틀 등에서 트래픽 카(특히 트럭)와의 충돌은 무척이나 뼈아프므로 가능한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덧글

  • Paradime 2010/06/17 17:57 # 답글

    음. 꿈도 희망도 없는 맥튠3이군요.
    엔고와 맥튠3 후속이 나와서 국내에서 기계 대여하던 업체가 모조리 기계 회수해서 역수출했다던 비운의....
    아. 마음이 아프니 여기까지 하죠.
    그런고로 동네 오락실 주인을 꼬셔도 아마, 안될거에요.

    주로 이동하는 동네에 기기가 있었다가 사라진 사람의 푸념이었습니다.
    카드는 지금도 가지고 다닌답니다...
  • FioMama 2010/07/03 21:52 #

    연세는 완간이고 철권이고 좋은 말을 듣기가 힘든 회사라...
    이래저래 타이밍이 매우 나쁜게 안타깝네요.

    그나마 수도권 쪽에 남아 있는 게 다행이라면 다행입니다.
  • 주사위 2010/06/18 10:47 # 답글

    기기가 들어온 곳 상당수가 수도권과 경기도군요. 괜히 사람들이 몰리는건 아닌가봐요.
  • FioMama 2010/07/03 21:53 #

    블레이블루 컨티뉴엄 시프트 같은 경우에도 이수하고 압구정 두 군데고..
    사람이 몰리니까 새 게임도 나오고->다시 사람이 몰리고...하다 보니 오락실도 이래저래 빈익빈 부익부가 심하죠.
  • 쥬스트 2010/09/07 21:59 # 답글

    나...날짜가?!

    어쨌거나 다시 반갑습니다 피오마마님.

    기억 하시려나?...
  • FioMama 2010/09/19 00:57 #

    시간을 달리는 포스팅! 이 아니라 등록시간을 바꾸기만 하면 되지 말입니다...
    분명 닉은 본 기억이 있는데 가물가물하네요 ;ㅅ; 텍센서 뵈었던가요?
    기억력이 붕어라...흐그극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블랙)

30
6
242487